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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사다리 앞서 수 차례 언급했듯, 로또에서 가능한 모든 조합의 확률은 같다. 모든 파워볼사이트 번호를 고르게만 뽑는다면 그 조합의 기대값은 같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파워볼 로또는 다른 복권들과는 달리 같은 번호에 여러명이 몰릴 수 있다는 구조적 특징이 있는지라, 각 조합에 몰리는 사람 수에 따라 당첨금의 기대값이 좌우된다. 즉, 특정 조합에 몰리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조합에 기대할 수 있는 당첨금은 떨어진다는 의미이다.

자동으로만 찍어도 우연히 특정 조합에 사람이 몰릴 수 있는데, 여기에 수동 및 반자동 조합까지 개입되면 당첨금의 기대값은 더더욱 평균에서 멀어진다. 수동 및 반자동 조합은 사람이 개입되는 조합인지라 4자 금기, 13 공포증 등 숫자 관련 편향에 종속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애초에 8,145,060개의 게임이 모두 다른 번호로 나올 확률 자체가 약 {10}^{3537350.758}10
3537350.758
분의 1 밖에 하지 않는데다가, 그마저 같은 번호를 여러개 찍는 행위 때문에 확률이 아예 0이 되는 일도 수두룩하다. 즉, 각 조합에 몰린 게임 수가 온전히 같기를 기대하는 것 자체가 비정상이며, 그렇기에 로또에 통계적인 방법을 도입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이다. ‘기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논리는 로또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실제로 각 조합의 당첨 확률이 극단적으로 낮아 기대값 왜곡이 적은 외국 로또와는 달리, 확률이 ‘비교적’ 높은 한국 로또는 수동, 반자동 조합으로 인한 기대값 왜곡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앞서 언급했듯 선거철이니 하는 시국만 되면 (어떻게든 시국과 관련된 번호를 찍거나 피하려 하니) 자동 비중이 팍 줄어든다. 같은 조합만 여러 번 찍는 행위 역시 기대값 왜곡을 부추기는 행위이며, 상술했듯 이미 이러한 1등 당첨 사례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로또 추첨은 이러한 일을 원천 배제하고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당첨자 수와 당첨금은 통계적 추정치와 일치하지 않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대부분은 어떤 조합이든 몰리는 사람의 수는 같다고 생각하지 특정 조합을 기피하거나 선호하는 현상은 무시하기에, 이 인지부조화가 ‘로또 조작설’을 부추긴 것이다. 그 조작은 번호를 찍는 사람이 스스로 한 것인데도 말이다.

실제로 이미 2006년에 한 번 수동 번호로 인한 로또 조작이 기사화된 바 있었다. (중앙일보 기사) 이 기사에서 기자는 ‘그래도 로또는 석연찮다’는 주장을 내놓았지만, 이는 평균회귀를 무시한 주장이다. 1등이 되는 조합은 단 하나 뿐인지라 1인당 당첨금이 이상치로 발산하는 일이 많지만, 등수가 내려가면 내려갈수록 그에 해당하는 조합의 수가 많아지기에 이상치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지기 때문이다. 또 한번의 사례로 2013년의 사례를 꼽을 수 있는데 (중앙선데이 기사), 이 기사에서는 기자가 한 로또 마니아의 사례를 취재해 로또 마니아들은 같은 조합을 여러번 구매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입수하였다. 다시 말해, 당시의 로또는 이미 마니아들이 점령해 수동 당첨자가 많아진 것이며, 실제로 현재도 번호 예측 사이트 등으로 인해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대중이 생각한 것과 달리, 로또는 이미 주식시장처럼 변질된 지 오래이다. 2020년 5월에도 동일한 사례가 발생(뉴시스 기사)하면서, 수동 당첨자가 많아보이는 ‘로또 조작’의 원인은 번호를 찍는 사람에 있음이 또 한번 증명되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신을 없애려면 각 조합(즉, 8,145,060개의 조합)에 몰린 게임 수를 모두 공개해야 하는데, 이는 통계학자를 제외한 일반인에게는 시스템 구축 비용에 비해 효용 따윈 전혀 없는 행위로 비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번호 예측 사이트 등에 주가 조작 같은 혐의를 적용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47], 자동 조합만 판매하도록 판매상에 강요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이 문제는 그저 모본의 편향이 바뀌기만을 기대해야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 반대로, 정말로 로또 대박을 꿈꾸고 싶다면 아무도 고르지 않을법한 조합을 계속해서 찍어야 하는데[48], 이렇게 하려면 신문 등에서 수치를 뒤져가며 로또를 정말 대국적으로 해야 한다는 문제가 뒤따른다.

위의 기사에 따르면 2012년 기준 한국 내 로또 판매점은 6211곳이다. 2012년 기준 로또 판매점 평균 수입은 2513만원이며 매출액의 5.5%(부가세 10%포함)가 수수료로 지급된다. 2012년 전국 상위 10개 판매점은 평균 65억 원대를 팔아서 주인들이 평균 3억 2,865만 원의 수입을 올렸다. 전국 1위였던 서울 노원구의 A 판매점은 168억 원어치 매출로 약 9억 2천만 원의 수입을 올리며, 2위인 부산 동구의 B 판매점은 96억 원어치의 매출로 약 5억 원의 수입을 올린다. 특히나 이런 곳은, 판매점에서 로또 자동 발급기를 몇 개씩이나 돌려놓고… 이미 뽑힌(!) 종이를 사간다… 앞서 말했던 바와 마찬가지로, 로또는 모든 시행이 독립시행이며, 한 회에 최대한 많이 살 수록 확률이 올라간다. 즉, 로또 명당이란 소문이 한번 돌면 많은 사람들이 사가고, 그럴 수록 회차당 당첨자가 나올 확률이 올라간다. 또 거기서 당첨자가 나오면 사람들이 몰리고 당첨자가 나올 확률도 덩달아 올라간다. 로또 명당에서 당첨자가 잘 나올 수 밖에 없는 구조. 흔히 로또 명당은 뽑히는 사람이 아니라 파는 사람에게 명당이라는 소리가 괜히 있는 게 아니다. 물론 로또 판매는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니며 일반인은 당연 걸러지고,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국가유공자에게 우선적으로 판매권이 부여 된다.

이미 순위권 판매점은 1등당첨자가 15회를 넘어버렸다. (1위는 35회) 세월이 지나면 100회당첨은 기본일 것이고 이렇게되면 어지간한 서비스, 품질도 신경쓸 것이 없고 투자관련 공부도 할 필요가 없는데 압도적 수익률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기만 하는 진정한 노리스크 하이퍼리턴 체제가 완성된다. 당첨자보다 수십배는 운이 좋을 것이다

로또를 매주 5게임씩 1년 내내 사면 260,000원이라는 돈이 든다. 세트로 연금복권 3장도 같이 사면 416,000원이다. 로또를 합법적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직장을 가지고 근로를 하고 있는 성인 남녀라면 별로 크게 부담스러운 돈은 아니다. 객관적인 금전적 수치로만 본다면 손해이지만 본인이 크게 의미부여하거나 과몰입하지 않고, 일상의 활력소로만 생각한다면 건전한 취미생활이 될 수 있다. 더군다나 판매대금은 국민주택복지, 근로자 및 중소기업지원이나 다문화가정 지원 등 사회복지를 위해 사용되니 더더욱.

물론 로또를 하고 안하고는 개인의 자유이므로 그 누구도 왈가왈부할 수 없다. 사실 로또도 하나의 취미로 본다면 위 금액은 그리 크지 않다. 매년 자기가 좋아하는 취미에 20만원에서 40만원 정도의 금액을 쓰는 것이 과연 과하다고 할 수 있을까? 오늘날 우리가 즐기는 웬만한 취미에는 다 저정도 이상의 돈이 들기 마련이다. 하다못해 백해무익한 담배를 사는데도 기호품이라면서 이 나라 국민 중의 수십퍼센트가 매년 1,000,000원 이상을 쓰고 있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다. 또한 누군가는 지극히 쓸데없다고 여기는 게임같은 취미에도 수백만명에서 천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년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에 이르기까지 돈을 지출하고 있다. 심지어는 수천만원 이상의 돈을 쓰는 헤비유저들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이런 취미생활에 드는 돈을 그저 돈낭비라 하는 것은 단순한 편견에 불과하다. 그것의 효용성은 당사자가 판단하는 것이지, 애초에 제3자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다. 원래 취미라는 게 그것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다 쓸데없는 짓이다. 그래서 그것을 하는데 쓰는 돈도 다 돈낭비로 보이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위의 요소들을 감안하여 각자가 알아서 분수껏 즐기도록 하자.

부가로 로또나 복권을 사는 사람들을 조사해 본 결과, 전세계 공통으로 가난한 층이나 삶의 어려움을 겪는 층의 구매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한다. 생활이 안정되거나 돈이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복권을 낭비나 사행성으로 생각하고 사지 않더라는 것. 반대로 가난한 층은 어차피 미래가 없으니 복권이라도 걸어보자는 심리로 사고, 그러다 보니 무리해서 많이 사는 확률도 가난한 층이 오히려 높더라는 것. 또 당첨된 후에도 당첨 사실을 떠벌리고 다니는데다 자금관리나 체계적인 삶의 방식 등을 몰라 마구 낭비하고 예전의 가난한 삶으로 원상복귀되는 경우도 많다. 로또 1등하면 전부 망한다는 도시전설이 나오게 된 데에는 사실 이런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당첨회차 번호를 계속 보면 알겠지만 거의 2회에 한번 꼴로 반드시 숫자가 2~3개씩은 연달아서 나온다. 예를 들면 13,14,15 이런 식으로. 꼭 연달은게 아니더라도 거의 모든 회차가 13,17,21 식으로 거의 비슷한 숫자가 연달아서 나오는 경우가 잦다. 이 때문에 조작한다는 음모론이 있기도 한데 사실 수학적으로 봐도 저렇게 비슷한 숫자가 연달아 나올 가능성은 충분히 높다. 하여튼 이 때문에 일부러 수동으로 12, 13, 14, 15, 16, 17 식으로 계속 연달아서 숫자를 쓰고 5등이라도 맞으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물론 이것도 당첨번호 조회에서 쳐보면 알겠지만 본전은 못 뽑는다.
한 때 리버풀 FC의 별명이 로또풀이었던 적이 있다. 팀이 한참 부진의 시기를 겪을 때 경기력은 별로여도 뜬금 중거리슛 한 방으로 경기를 뒤집는 경우가 많아서 붙여졌다. 브렌던 로저스 체제 하에 유기적인 패싱플레이를 장착한 이후로 이제는 찾아볼 수 없는 별명.

대한민국의 야구인인 NC 다이노스 이호준 코치의 별명이 로또준이다. 이 선수가 홈런을 치면 로또가 터졌다든가, 당첨금 수령한다는 드립이 나온다. 나지완도 나로또로 불린다. 역시 홈런타자다. 보통 삼진도 많지만 홈런도 많은 풀히터들이 이런 소리를 듣는다.

종목 무관하게 모든 스포츠에 뭔가 가능성은 있어보이는데 가능성이 발휘될지 안 될지 긴가민가한 선수를 영입하거나 주전으로 기용하면 로또를 긁는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흔하다.

런닝맨 초창기 때 이 추첨기기를 사용해 승부를 본 적이 몇 번 있다. 기계에서 해당 팀의 공이 나오면 승리하는 방식으로 순 운에 따라야 하고, 당연히 공이 적으면 불리하다. 한데 아이러니하게도 이 방식에서 공을 적게 얻은 팀이 모두 승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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